2020년 10월 14일 수요일

[번역]GB 수련생 질문: "제가 검은띠를 받기에는 너무 늦은 나이에 주짓수를 시작한거 아닌가요?"

 https://graciebarra.com/gb-news/gb-student-question-am-i-starting-bjj-at-an-age-too-late-to-get-to-black-belt/


GB 수련생 질문: "제가 검은띠를 받기에는 너무 늦은 나이에 주짓수를 시작한거 아닌가요?"

Kaliffa Oliveira 사범과 함께인 72세 Elaine Wynn
GB는 52세에 주짓수를 시작한 새 수련생에게 질문을 받았다. 그 수련생은 - 철인3종 경기를 포함한 - 운동을 한 적이 있으며 주짓수를 소개받은 뒤로는 아주 흥분했었다.
그들은 중년(40세 이상) 이후에 주짓수를 시작하고 지속하는 것에 대하여 몇가지 질문을 했다.

"...제가 검은띠가 될 때까지 살아있을까요 (약 62세 정도)? 그리고 그렇게 오래 살아남으려면 뭐가 제 목표여야 하나요? (저는 지난 주까지는 그리 나이들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좋은 질문이고 사실, 40세 이상의 그레이시 바하 수련생들 사이에서는 아주 일반적인 생각이다.
Q. "...제가 검은띠가 될 때까지 살아있을까요 (약 62세 정도)?"
GB: 주짓수에서 검은띠를 받는다는 것은 많은 기복이 있는 오랜 과정이다. 하루 종일 훈련하고 3~4년 안에 검은띠를 받는 젊은 천재들은 잊어버려라. 당신이 만나는 보통의 검은띠는 10년 이상 수련했을 것이다.
아주 딱 맞는 젊은 사람들 조차도 bjj 시작시에 어쩔줄 몰라한다. 현장에서는 그냥 완전히 다른 세계이다. 내가 검은띠까지의 가르침을 준 그레이시 바하 사범님은 모든 수련생들은 검은띠가 될 수 있다는 인생 철학을 갖고 있다. 검은띠가 된다는 것은 젊고, 재능있는 선수들 만의 것이 아니다. 장기간에 걸친 꾸준함이 더 중요하고 그래서,... 40세 이상의 초심자들은 언젠가 검은띠를 착용할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Q. "…그리고 그렇게 오래 살아남으려면 뭐가 제 목표여야 하나요?"
GB: 50세 이상의 운동하는 사람으로서, 불가피한 수련 중 손상에서 빠르게 회복하는 능력으로서 더 빠른 신진대사를 하는 23세의 선수들과는 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40세 이상의 그레이시 바하 수련생들에 대한 몇가지 실질적인 도움말들이 있다.
1 – 훈련 동반자를 주의깊게 선택하라. 40세 이후에는 힘든 수련과 부상에서 회복하는 능력이 감소된다. 부상은 당신을 퇴보하게 하고 매트에서 멀어지게 할 것이다. 당신과 같은 목표를 갖은 수련생들과 연습하고 별난 수련생들은 피하라 (아마 초짜일 것이다). 당신의 #1 목표는 계속해서 수련할 수 있게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Carlos Lemos 사범은 몇가지 멋진 조언을 나눴다:
"주짓수를 훈련하는 사람들에 대한 제 충고는 제가 항상 제자들에게 말한 것들입니다: 강함 이상의 꾸준함을 기억하세요... 강함은 당신을 망치고, 당신을 죽일겁니다.

당신은 기본적으로 아주 세게 조를 수 없어요. 미묘한 압박이죠. 그것이 사람들을 조르는 겁니다. 당신이 너무 세게 조른다면 당신의 그립이 화끈거릴 겁니다. 당신의 손들이 까지지요. 당신은 정말 이길 수가 없어요.

당신이 초크로 조를때의 마음가짐은 수련에서의 마음가짐과 같아야 합니다. 끈기입니다. 강함이 아니예요!"
2 – (스파링에서 "이기" 겠다는게 아니라) 배움에 목적을 갖고 훈련하고 다음 수업에 복귀할 수 있을 정도의 여유를 남겨두라. "열심히 안하면 집에나 가!"라는 것은 젊은 녀석들에게나 줘버려라. 많은 수련생들이 그들의 진도가 지금보다 더 "빨라야만 한다"고 생각할 때 좌절한다. 그냥 매 수업에 참석해서 뭔가 받아들이려고 하라.
3 – 재미있게 할 방법을 찾으라. 수련이 매 수업마다 당신의 자존심을 거는 심히 진지한 사업이 되서는 안된다. 당신을 버티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매일 매일 과정을 사랑하는 경우이다. 보라띠를 얻는 것 조차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지치지 않고 나가 떨어지지 않게 드릴과 롤링을 재미있게 할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알차고, 멋진 훈련 동반자들을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불가피한 기복 속에서 서로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조언이 도움이 되길!
GB Values: Jiu-Jitsu Culture
Credits: Mark Mullen
Gracie Barra Black belt based in Asia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E Band (비밴드) - 2024년 03월 02일 잠실새내 락앤롤욱스 공연

나의 10~20대를 보낸 잠실에서의 공연.. 오랜만에 가보니.. 여기가.. 마눌님과 자주 가던 영화관이었는데... 여긴 뭐가 있었는데... 란 추억도 떠올리며 기분좋게 감.​ 공연장은 좀 협소한 편이었고, 인천의 쥐똥나무 보다는 약간 크고... 인천 ...